복근 완전정복하기-*

Posted at 2009. 5. 14. 00:43 // in 부위별 운동/몸통(trunk) // by 트레이너"강"
반응형

안녕하세요. 트레이너강 입니다.

오늘은 복근도 근육이다!! 마지막편 입니다.^^*

1편- 꽉 찬 상복부 만들기!! 바로보기 클릭-*

2편- 하복부 운동 배워보자!! 바로보기 클릭-*

3편 옆구리살 날려버리자!! 바로보기 ^^* 바로 포스팅 합니다-*


복근운동은 여러 수십가지의 운동이 있습니다.

위 1, 2, 3편은 제가 근력운동후 하는 복부운동 입니다.
 
많은 분들이 복부운동시 자신의 몸을 이용해서 많이 하시죠.. 물론 운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몸을 이용하여 크런치나, 리버스크런치를 하셔도 충분히 효과적이고 좋습니다.

복부근육도 다른근육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몸만 이용해서 하기보다 조금더 선명하고 근육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복근운동시 어느정도의 중량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2,3편을 모두 보신분들은 알겠지만 개인마다 트레이닝 방법의 차이는 있습니다.

저는 복부운동시 상, 하복부 옆구리 이렇게 3부위로 나누어 하루에 한부위씩 세가지 운동을 3-5세트씩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옆구리(복사근) 근육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사이드밴드나 트위스트는 허리질환이 있으신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허리질환이 있으신분들은 코어를 강화 시키신후 옆구리 운동을 해주세요^^

몸의 중심을 튼튼하게 집에서 하는 코어운동 바로가기-*

집에서 간단하게 할수 있는 복근운동 따라하기-*

자!! 그럼 복부운동을 하기 전에 복근운동시 주의 사항과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윗몸일크기기-* 레그레이즈-* 이제 그만하시죠!!

이사람 왜 헛소리야!!

이러는 분들도 있겠지만 예전에 포스팅한 글을 보신분은 아실거예요 왜 그만하시라는지를..

싯업, 레그레이즈 복근의 발달에 노력하는 만큼의 효과 없습니다.

복근은 다른 근육과 다르게 수축과 이완의 길이가 짧습니다. 윗몸일으키기나, 레그레이즈 같은경우 90'의 가동범위가 있지만 복근은 그만큼 수축이완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면?? 어디에 힘이 들어갈까요??

골반앞쪽에 있는 장요근과, 골반굴근,  대퇴직근에 힘이 많이 들어가며 골반회전으로 운동이 됩니다. 그리고 상체를 버티기 위하여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어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복근운동은 어떤 운동이던지 가동범위를 짧게!! 하여 전체가동범위를 살려 질높은 고립훈련을 하세요!!


복근운동 열심히 하면 저도 멋진 복근을 가질수 있나요?? 글쎄요..

복근운동을 열~ 심히 한다고 해서 복근이 선명하게 나오거나 배의 지방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오래된 보디빌더들은 스폿 리덕션을 믿었다고 합니다. 스폿 리덕션이란 특정부위의 훈련으로 특정부위의 지방을 태워버리기 위해 특정부위 근육을 운동하는것을 말합니다.

특히 복근의 경우 신체에서 작은 근육에 속하기때문에 소비하는 칼로리 역시 그렇게 많지않습니다.

복부를 줄이기 위해서 복근운동보다는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같은 다중관절운동을 하는것이 더 효과적일것입니다.(동 시간운동시 소모하는 칼로리가 근육이 적은 복근을 훈련하는거보다 큰근육을 사용하는게 칼로리 소모가 많기때문입니다.)



 


난 그럼 복근 운동 안하고 데드리프트나 스쿼트나 해야겠습니다.!! 복근 운동 해서 뭐해요 복근도 안나온다는데!!

정말?? 안하실래요??



 

복근이 크고 분리된 사람과 복근이 작은사람이 같은 체지방율 10% 라고하면 복근이 큰사람이 훨씬 선명한 데피니션이 나올것입니다.

복근은 단순히 크게 만드는것이 아니라 복근의 완전한 모양과 세퍼레이션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같은 부위의 운동을 하기보다 복근도 상,하,옆 으로도 나누고 중량도 이용하고 횟수를 높이기도하여 복근에 휴식을 주면서 운동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복근의 데피니션은 두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는 복근의 발전과 체지방을 충분히 줄여 그 밑에 있는 근육질이 잘보이게 하여야합니다.

물론 복근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체지방이 많으면 선명한 복근은 찾아보기 힘들것입니다.

선명한 복근을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으로 체지방을 줄여야 합니다.!!

복근도 근욱이다!! 마지막 옆구리 운동 시작하겠습니다.

사이드 벤드(side bend)



운동 자극부위 - 복사근과 옆구리   호흡- 몸이 1자가 될때 후!! 내뱉으세요.

운동설명 -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골반은 고정합니다. 한손은 머리쪽으로!! 다른한손은 덤벨, 바벨, 원판 등을 들고 서주세요!! 무게를 든 손쪽으로 옆구리를 구부려 주세요 구부리실때 골반이 고정!! 옆구리에만 집중하는것이 아니라 복부 앞쪽에도 힘을주고 동작을 실시해주세요!!






오블리크 크런치(Oblique crunch)



운동자극부위 -옆구리   호흡- 올라오실때 후!! 내뱉으세요.

몸을 한쪽으로 눕힌 다음 무릎을 편안하게 굽히세요!! 다리는 겹쳐 놓으셔도 됩니다.

아래있는 손은 바닥을 지지하거나 복근에 자극이 들어가는지 느끼기 위하여 올려놓으셔도 됩니다.

위에 있는 손은 목을 가볍게 바쳐주세요!! 손으로 목을 당기지는 마세요^^

조금더 자극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상체를 수축할때 다리쪽도 약간 윗쪽으로 들어준다고 생각하세요!!

그러면 조금더 강한 수축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트위스트(Twists)




 

운동자극부위- 외복사근  호흡- 봉이 정면으로 오면 후!! 내뱉으세요.

다리는 어깨 넓이로 벌려주시고 허리, 복부에 힘을 주세요(몸통 중심인 코어에 힘을!!) 머리는 정면을 바로보면서 운동시 골반역시 머리와 같이 정면을 바라보게 하세요. 몸을 틀때 역시 골반은 고정입니다.
몸통과 어깨를 서로 반대쪽으로 최대한 돌리는데, 흔들면서 반동을 주는 게 아니라 완전히 통제하에 이 동작을 해야 합니다.
트위스트 운동은 복사근을 수축시키지만 많은 저상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복사근이 탄탄해지지만 벌크의 증가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블러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하고 항상 건강하세요.. 건강이 최고입니다.^^*


피트니스월드 팀블러그 바로가기-*

피트니스월드 카페 바로가기-*

트레이너강의 다음블러그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
트랙백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70-5번지 해남빌딩 2층 트레이너강 휘트니스월드
대표자: 강창근  대표번호: 02 - 6328 - 0201 사업자 번호: 104 - 07 - 57497